본문 바로가기

유학, 어학연수 및 기타 정보/캐나다 유학 & 어학연수의 모든 것

2. 캐나다 빅토리아 사설어학원과 대학교내 어학당 차이점

반응형

안녕하세요. 효찡입니다. 

오늘은 사설어학원과 대학교 내의 어학당 차이점을 알려드리고, 그 차이점에 따라 어떤 사람이 사설어학원을 선택하면 좋고, 어떤 사람이 대학교 내의 어학당을 선택하면 좋은지 말씀해드릴게요. 

 

 

1. 사설 어학원

일단 사설어학원은 Private English School (ESL Academy) 라고 저는 말하고 다녔는데, 말 그대로 대학교나 다른 기관에 종속되지 않고 독립적인 어학원들을 일컫습니다. 캐나다 빅토리아에는 Global Village (GV) 지븨 , Inlingua 인링구아, Geos 지오스 등이 있습니다. 

 

사설어학원들의 장점을 뽑자면, 

  • 스피킹 위주의 수업
    제 경험에 의하면 문법, 리딩 등도 배우긴 하지만 그런 수업에서도 항상 Speaking 이 중심이 되었던 것 같아요. 예를 들면 간단한 게임을 하거나 롤플레이를 하면서 단어나 문법을 익히는? 그래서 책상에 앉아 주입식 한국교육에 지쳐서 어학연수를 오신 거라면 사설어학원 수업방식이 맞으실 거예요.
  • 다양한 Special Classes
    사설어학원은 어학원들마다 자신들만의 특별한 수업들이 있습니다. Level 별로 나누어진 일반 수업들과 달리, 특정한 목표를 가지고 개설되는 수업들인데요. 제가 다녔던 GV 같은 경우는 비즈니스에 필요한 영어들을 배우는 비즈니스 클래스, 매주 프레젠테이션을 하며 스피킹을 늘리는 파워스피킹 클래스, 자격증 반인 IELTS 클래스와 캠브릿지 클래스 등이 있었어요.
  • 방과후 액티비티
    사설어학원은 한달을 꽉 채우는 방과후 액티비티들이 제공이 돼요. 매달 액티비티 정보들이 들어있는 달력이 제공되는데, 처음 캐나다에 온 학생들을 위한 다운타운 투어부터, 학원 내에서 하는 드림캐쳐, 초코머핀 등 만들기 수업, 그리고 시애틀, 록키마운틴 등 빅토리아를 벗어나는 여행까지 정말 가득합니다.     

2. 대학교 내의 어학당

캐나다 빅토리아의 대표적인 대학교 University of Victoria (UVic)과 Camosun College 에서 ELC (English Learning Centre) 학생들을 모집해요.  각 대학교 마다 제공하는 수업들이 다양해요. 그냥 Monthly Classes 도 있고, Business Diploma 와 연결되는 영어수업들도 있고. 자세한 건 각 대학교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찾아 볼 수 있어요. 

 

대학교 내의 어학당 장점을 말하자면,

  • 대학교 입학을 위한 사전 준비 가능
    만약 대학교에 입학을 하시는 게 최종 목표라면 대학교 내의 어학당을 추천 드립니다. 아마 대학입학 코스도 따로 있는 걸로 알고 있어요. 대학에 입학하고 나면 Writing 과 Reading이 정말 중요하기 때문에 이 두 스킬을 집중적으로 올려주는 수업이 대다수인 것 같습니다. (경험상 스피킹도 중요하지만 저 두 개가 잘 안되면 수업 따라가고 과제하기가 벅차요.)   
  • 좀 더 전문적인 Writing 을 배울 수 있음
    Writing 수업의 경우 레벨이 높은 반은 에세이 쓰는 과제가 거의 매일있다고 들었어요. 그냥 캐쥬얼하게 쓰는 글과 다르게 에세이의 경우는 글 스타일이 formal 해야하고 따라야하는 룰(?) 같은 게 있기 때문에 이런 전문적인 writing 수업 들어놓으면 정말 도움이 돼요.  예를 들어 "I" 를 쓰지 않고 문장을 쓰는 연습, 캐쥬얼한 숙어 대신 좀더 포멀한 유의어를 쓰는 연습 등.  초딩글쓰기에서 벗어 날 수 있어요.  
  • 학교 내 시설 이용 가능 (도서관, 카페테리아, Gym 등)
    어학당 학생들도 대학교 학생들과 똑같이 모든 학교시설들을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대학 생각은 없고 그냥 어학연수로 왔지만 캐네디언 대학 생활을 한 번 경험해보고 싶다 하시면 좋은 선택지가 될 거예요. 특히 UVic의 경우 캠퍼스가 정말 넓고 시설들도 다양해서 정말 굿! (카모슨 졸업한 학생으로써 유빅이 항상 부러웠다는...ㅠ)
  • Bus pass 가 포함된 학생증이 나옴
    빅토리아 현재 (2019년 기준) monthly 버스패스 가격은 Adult 85 불이예요. 하지만 버스패스가 포함된 학생증 발급비는 훨씬 저렴합니다. 제가 다닌 카모슨의 경우 한 학기(4 달)에 80 달러 정도를 냈던 것 같아요. 한달 85불 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이죠. 그리고 매 달 버스패스를 구매해야한다는 번거로움이 없으니 정말 편합니다. 

3. 그럼 나는 둘 중 어떤 어학원을 선택해야 할까?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다음에 더 유익한 캐나다유학 글로 돌아오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이전글▼

2019/11/12 - [빛나라 HYOZZING/캐나다 유학 & 어학연수의 모든 것] - 1. 캐나다 유학 / 어학연수 준비

반응형